앱 사용기는
1. 블로그 작성자가 한 달 이상 직접 사용해본 후
2. 남들에게 추천해줄만한 프로그램일 때 설명을 드리기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본 글에 대해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박기린 입니다.
맥북의 배터리 관리 앱 AlDente(알덴테)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용 동기. 맥북 배터리 성능 감소
작성자는 M1 맥북에어 기본형을 사용합니다.
2021년 3월 경에 구매를 하였는데, 사용한지 2년이 채 되지 않아서 배터리 성능 최대치가 79%가 되었습니다.
서비스를 받으라고 알림이 오지만, 애플케어 플러스를 따로 들지 않았으며, 맥북 배터리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해야 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에는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이 꺼져 있지만, 원래는 켜놓고 사용했었습니다.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을 켜놨어도 배터리 수명 유지에는 별 소용이 없었습니다.
이미 배터리 수명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노화를 조금이라도 더 늦추기 위해서 배터리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배터리 노화의 가장 주된 원인은 '완충 - 방전'이라고 합니다. 100%까지 충전된 상태를 유지하면 오히려 배터리에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맥북을 클램쉘 모드로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치명적인 요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강제로 80%까지만 배터리가 충전되도록 막아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오늘 소개드릴 'AlDente' 입니다.
요금제
AlDente는 기본적으로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추가 기능은 pro 요금제를 구매해야 합니다.
작성자는 무료 버전을 사용합니다.
설치 방법
공식 설치 링크 : https://github.com/davidwernhart/AlDente/releases
Assets 섹션에서 'AlDente.dmg'를 클릭해서 dmg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dmg 파일을 실행시킨 후, AlDente.app을 Applications(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드래그 앤 드랍을 합니다.
이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실행 화면
AlDente 앱을 실행해줍니다. (위치를 찾기 어려우시면 cmd + space를 눌러서 spotlight를 킨 후 AlDente를 검색해서 켜줍니다.)
우선 AlDente 창이 뜹니다.
여기서는 AlDente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기능과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기능들이 Pro 버전을 위한 것들입니다.
배터리 충전 한도 기능만 원하신다면 따로 여기서 만질 거는 없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을 보시면 위와 같은 위젯이 뜹니다.
여기에서 충전 한도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70~80%로 지정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작성자는 80%로 지정해놨습니다.
실제로 80%까지 배터리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이 막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맥북을 재부팅하면 자동으로 AlDente가 켜지게 하기
AlDente 설정 창을 보면, '시작 시 자동 실행'이 있습니다. 맥북이 부팅/재부팅/로그인이 되면 자동으로 AlDente가 실행이 되도록 하는 설정입니다.
근데, 잘 작동이 안 되는 기능입니다. 항상 맥북을 재부팅할 때마다 AlDente가 자동으로 켜진 적이 없었습니다.
다행히, Windows의 시작 프로그램처럼, macOS도 컴퓨터가 부팅이 될 때마다 특정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켜지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맥북 하단의 App Dock 바에서 AlDente를 찾습니다.
그리고 우클릭을 해줍니다.
그리고 옵션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로그인 시 열기'를 체크해줍니다.
이러면, 맥북이 재부팅될 때마다 자동으로 AlDente가 켜지고, 배터리 충전 한도 기능이 잘 작동합니다.
'IT 잡학사전 > 앱 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le] 돈머니 - iCloud 연동 가계부 / 라이프타임 결제 (0) | 2023.12.26 |
---|---|
[macOS] Stats - 맥북의 온도, 배터리, RAM 사용량 체크를 도와주는 앱 (0) | 2023.10.28 |
UpNote 업노트 - 에버노트와 노션의 훌륭한 대체제 (32) | 2022.11.27 |